[로고디자인] 카피인지 우연의 일치인지..?
며루
일반
17
10,962
2007.11.17 02:48
오래간만이죠;; ^^
요즘엔 너무바빠서 들어올시간도 없다고하면 거짓말이겠죠? ㅎㅎ;
다름이아니고,
교수님이 보여준 로고가 너무 어이없이 똑같아 보여서 올려봅니다
즐거운회사에서 디자인되어 3월 시중에 출시된 "밥앤김"의 로고와
그 이후 11월에 대웅제약 홍보팀에서 디자인했다는 로고가 너무 비슷해서입니다.
제눈엔 칼라와 전반적인 모든 틀이 아주 똑같다못해 마치 한가지 가지고 Application
해놓은것처럼 보이네요;
대웅제약에서는 담당변리사사무실을 통해 유사하지 않다고 주장한다고 합니다.
제3자입장에서볼때 유사하지 않다고 생각되나요??
그게 또 그러네요..+_=
아무리 모든사람들이 같은 의견으로 저건 같은것이라고 주장한다고 하더라도
전자의 상표권이 등록이 되어있지 않을경우 더 판단내리기가 힘듭니다.
물론 저것은 디자이너의 입장에서는 엄연한 표절이지만 요점은 법적으로
표절이 성립되어 대웅제약에서 저 켐페인마크를 사용할 수 없게 할 수가 있느냐
하는 문제일텐데요..그것은 현실적으로 매우 어렵지 않을까 하는 생각입니다.
업종이 일단 틀리고 판사들이 중점적으로 판단하는 부분인
'어떠한 시각적인 요소들로 이루어져 있느냐'하는 부분으로 따져본다면
그 요소들은 또 틀리다고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.
이 경우 유능한 변리사와 법 해석을 잘 한 쪽이 이기는 아주 애매한 것입니다.
한마디로..심증은 있되 확실하지는 않다는 것입니다.
하지만 거꾸로 생각해 보세요..우연찮게 이렇게 같게 디자인될 확률도 1%는
있을 것입니다. 그럼 우연찮게 이렇게 같게 디자인한 디자이너입장이 억울하기도
하겠죠? 그런 조금의 여지도 법에서는 판단을 해야 하는것입니다.
컬러까지 비슷할수는 없다고 봅니다. ^^
문제는 먼저 작업한 업체걸보고 이렇게 작업을 했다면 크게 문제가
되고, 디자이너의 자질이 의심가지만..
사실 저런 생각은 누구나 가 생각을 할 수 있는일이라서
도용일까? 왜 저런 바보같은일을 할까? 가 더 궁금하군..
정말 누구의 손을 들어줄지 사뭇 궁금하군...
그러니 99%똑같을수밖에..ㅎㅎ
근데 컬러까지 똑같은 이건 뭐냐고요오....
..)쑤바야진정해,,
결과가 어떻게 나올지 넘넘 궁굼하네;;
GS칼텍스랑 모회사의 로고가 흡사하다 못해 비슷했던 정도였는데
판결은 GS칼텍스 손을 들어줬던걸로 기억합니다.(그러니깐 지금도 쓰고 있는거겠죠?)
유사업종 아니믄..특허청 검색하고 못본다는...
눈가리고 아웅이여...저걸 우긴다고 되간디?
니기미...
대가리 까버리야 한당께...그런 잡것들은..+_+
지대로 빼끼짜네~